[사업]워터킷 신규 보급지역 'cabuyao'마을을 소개합니다!


새로운 협력 마을 'Cabuyao'과의 만남


이번 9월에 오픈핸즈 정수 필터 '워터킷'의 새로운 협력 마을과의 소중한 만남이 있었습니다.

바로 필리핀에 위치한  'Cabuyao(카부야오)'마을로, 필리핀 남동부에 위치한 라구나 호수 인근에 있는 마을입니다. 라구나 호수는 필리핀에서 첫 번째, 아시아에서는 세 번째로 큰 호수이며, 서울의 1.5배 크기를 자랑하는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구나 호수 인근에 위치한  'cabuyao'마을에 총 100세트의 워터킷이 전달되어, 마을 주민들의 식수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워터킷'의 신규보급지역 'Cabuyao'마을 위치)


이번에 워터킷이 신규로 보급된 'Cabuyao' 마을은 도시빈민지역으로, 마을주민 대부분이 도심으로 출퇴근하며 살아가는 빈곤층이며, 수도가 들어오지 않아 마을 공용 펌프를 통해 지하수를 이용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국은 지하수가 깨끗하여 바로 음용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필리핀 대부분 마을은 비용문제로 인해 지하수 관을 깊게 뚫지 못하여, 지하수 안에 각종 이물질을 비롯한 세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수를 마실 경우에는 수인성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며, 특히 면역력이 낮은 취약계층은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번에 워터킷이 보급되는 'Cabuyao' 마을에도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을 주민들에게 정수필터 '워터킷'의 사용방법을 설명중인 FM필드 매니저들)


워터킷 100세트로 인해 'Cabuyao' 마을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요? 


수도가 들어오지 않은 'Cabuyao' 마을의 워터킷 100세트의 보급으로 인해 공용펌프를 사용하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좀 더 편리한 방법으로 물을 마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워터킷 사용으로 수인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게 되고, 지하수를 안전하고 깨끗하게 마실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오픈핸즈 FM필드매니저들은 정기적으로 'Cabuyao' 마을에 방문하여,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관리하고 있으며, 또 다른 방면에서 마을 주민들의 어려움을 채우기 위해 꾸준한 관심으로 함께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보급되는 100세트의 워터킷을 통해 식수오염으로 고통받던 소외 이웃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기를 희망합니다. 끊임없이 뻗어가는 '워터킷'이 필리핀에 있는 식수오염 마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줄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Cabuyao'마을에서 사용중인 공용펌프(왼쪽), 'Cabuyao'마을에 보급된 '워터킷'(오른쪽))